중랑구는 고객의 전화로 문자, 음성, 설문 발송이 가능한 통합메시지 시스템(UMS)을 활용하여 다양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구는 기존의 문자메시지(SMS)를 통한 민원처리 결과 알림서비스를 한층 업그레이드해 민원처리결과뿐만 아니라, 민원처리에 대한 만족도를 실시간 모바일 설문으로 확인하는 ‘민원처리 고객 만족도 평가 시스템’을 올해부터 운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처리기일이 3일 이상 소요되는 모든 유기한 민원은 접수 또는 처리 완료시 자동으로 민원 접수 당사자에게 처리결과 통보와 함께 담당직원의 친절도 및 민원처리 결과 만족도 설문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해 취약 분야는 곧바로 개선할 수 있도록 했다.
또 그동안 장애로 인해 정보 서비스에서 소외됐던 시각장애인들을 대상으로 매주 다양한 생활정보를 음성으로 제공하는 음성 소식지서비스를 시행해 정보화의 혜택을 모두가 함께 누릴 수 있는 따뜻한 정보화 세상 만들기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한편 중랑구는 기존의 한글 40자 전송만 가능했던 SMS서비스로 구체적인 구정정보를 전달할 수 없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1,000자의 문자, 음성, 이미지를 전송할 수 있는 MMS (Multimedia Messaging System)를 추가로 구축, 구민들이 구청 홈페이지를 통해 문화행사, 입찰정보, 문화강좌 등 원하는 정보 서비스를 선택·등록하면 해당 정보가 생성됨과 동시에 신청인의 휴대폰으로 전달해 주는 유비쿼터스(Ubiquitous) 기반의 구정 정보 알림 시스템을 구축하고 올 상반기에는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