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랑구는 민원처리 과정을 인터넷으로 실시간 공개하고 처리가 완료됐을 때는 휴대전화 SMS를 통해 알려주는 ‘민원처리 온라인공개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민원처리 온라인공개 시스템은 행정기관 내부시스템과 연계해 담당공무원이 결재시 처리내역이 실시간으로 공개페이지로 전송되며, 신청인은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 클릭만으로도 쉽게 민원처리상황과 처리예정일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민원처리 과정의 조회방법은 중랑구 홈페이지(
http://jungnang.seoul.kr) 민원종합안내 코너 중 민원처리온라인공개 코너 또는 웹사이트
http://open.seoul.go.kr로 직접 들어가서 확인하면 된다.
민원처리가 공개되는 업무는 건축허가 및 심의 등 각종 인허가 업무와 도시계획, 주택재건축·재개발 사업, 공사 및 용역계약, 행정처분 등 64개 항목이 해당되는데, 처리과정뿐만 아니라 업무에 대한 관련 법규와 처리기한, 절차 등에 관한 행정정보도 함께 제공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