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가는 자치회관, 주민토론회 등 다양한 사업
중랑구는 올 자치회관의 운영을 '나눔과 봉사로 자치가 살아있고 신나는 행복공동체 중랑'이란 주제로 설정하고 찾아가는 자치회관 운영, 행복한 주민 마을디자이너 운영, 나눔의 자치회관 운영 등 5개 분야 27개 사업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구는 지난 5일 각동 자치위원장과 동장 등 관계자가 모인 가운데 자치회관 사업의 첫 삽을 뜨는 2008년 운영 평가 및 2009 자치회관 운영보고회를 열었다.
운영보고회는 프로그램 권역화사업의 성공적인 정착에 힘입어 올해 추진할 16개 권역별 특화사업을 4개 권역의 자치위원장이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 찾아가는 자치회관 운영
구는 올해 '찾아가는 자치회관 운영'으로 기존 자치회관 운영 틀을 벗어나 지역의 시설과 연계한 프로그램을 확장·운영할 계획이다.
구청장이 직접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구청장과 함께 배워요~'를 비롯 '생생(生生)토크! 살고싶은 우리동네' 등 주민토론회는 주민들의 지역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현장방문을 통한 애로사항 청취 및 문제해결을 위한 장을 만들게 된다.
또 동별 '자치데이(DAY)'는 그동안의 프로그램 수강생 및 동아리, 자치위원, 자원봉사자 등이 모두 한 곳에 모여 단결과 화합의 장을 만들고 홍보와 함께 주민자치에 대한 역할을 되새김하는 자리로 만들 계획이다.
이와 함께 주민(단체) 공모를 통한 동별·권역별 지역공동체 프로그램을 비롯해 미취학, 초·중생(놀토), 장애우, 결혼 이민자, 직장인, 노인 등을 위한 공휴일, 야간, 주말 프로그램, 방과후 공부방 등 분야별 주민수요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특히 권역별 특화프로그램은 2008년보다 10개 늘어난 32개 사업으로 운영된다.
▶ 행복한 주민 ‘마을디자이너’ 운영
중랑구는 자치위원 활동 강화와 지역공동체의 구심점을 위해 권역별 운영위원회 네트워크 구성을 비롯 주민자치위원장 간담회, 학습동아리 구성 등 구·동 주민자치위원회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여성자치위원수의 확대, 주민자치위원 인턴제 운영, 주민자치위원 자원봉사의 날 운영 등 주민자치위원회 대표성 확보 및 운영을 강화한다.
이와 함께 동 지역실정에 맞는 수익사업 개발 등 자치회관의 재정자립 확충을 위해 노력하고, 전문교육, 워크숍 개최 등 주민자치위원 역량강화 교육 활성화, 1개동 1개시도 이상 다른 시도 자매결연 활성화로 광역 네트워크를 운영할 방침이다.
▶ ‘나눔의 자치회관’ 운영
구는 주민참여와 자치활동을 통한 주민복리 증진을 비롯해 지역공동체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배움을 함께 나누는 자치회관 동아리 활동을 활성화하고 활동비를 지원하며, 1동 1자원봉사 특화사업, 자원봉사자 및 NGO를 모집 관리함으로써 자치회관 자원봉사 특화사업 활성화를 추진한다.
이와 함께 자치회관 프로그램 강사 POOL제 운영을 통해 등록된 강사를 신규프로그램 개설시 적극 발굴, 일자리 창출 효과까지 꾀할 계획이다.
또 외국인의 지역사회 적응을 지원하기 위해 한국어 강좌, 문화체험교실, 모임사랑방, 프로그램경연대회 참여 등 다문화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하고, 재테크 교실, 인테리어 교실, 요리교실, 네일아트 등 창업·취업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아울러 주민참여의 확대를 위해 관내 시설과 연계한 프로그램을 비롯해 관내 단체, 사업체의 자치회관 운영 참여 등을 강화하는 등 관내 인적·물적 네트워크를 연계한 프로그램을 강화할 계획이다.
▶ ‘주민자치 알리미’ 정보제공 및 홍보강화
구는 21C 환경변화에 따른 주민수요 충족을 위해 자치회관 명칭변경, 현판제작을 비롯해 온라인 접수, 신용카드 결제, 대장관리의 전산화 등 자치회관 전산화 관리시스템을 운영하고, 자치신문과 우수사례집 발간, 구 자체 인터넷 방송, 홍보용 CD 제작 등을 활용해 자치회관 운영에 대한 홍보를 한층 더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 ‘모두 함께 하는’ 파트너십 강화
동별 건전한 경쟁체제 도입으로 자치능력을 향상시키고, 자치회관 운영의 내실 도모를 위해 자치회관 운영평가와 함께 운영비 등 각종 프로그램 사업비 지원을 비롯해 자치회관 배상공제 보험가입, 청년공공근로자 인력 지원 등 각종 지원방안 활성화로 파트너십을 강화할 계획이다. 자치행정과(☎490-34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