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이 트이는 도시’로 브랜드 확정
중랑구(구청장 문병권)는 체계적인 도시디자인 관리와 도시경쟁력 및 브랜드가치를 높이기 위해 중랑구 도시디자인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도시브랜드(B·I-Brand Identity)를 확정했다고 밝혔다.
중랑구의 도시디자인기본계획은 디자인전문기관인 한국디자인진흥원에서 1년간의 과업기간을 거쳐 수립됐으며, 2015년을 목표연도로 중랑구 도시디자인의 방향과 세부실천사업, 디자인 가이드라인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기본계획은 E·C·O (Eco style, Clean life, Open city) 프로젝트를 실천전략으로 ‘숨-이 트이는 도시’ 만들기를 주제로 하며, 주요구성은 도시디자인 관리에 기초가 되는 중랑구 디자인가이드라인과 중점추진이 필요한 사업에 대한 기본방향을 제시하는 실천사업계획으로 구성돼 있다.
가이드라인은 서울시 디자인가이드라인을 기초로 중랑구 특성을 반영해 보완했고, 실천사업계획은 기초사업과 전략사업 미래제안사업으로 구분해 도시디자인 업무의 체계적인 추진을 모색하고 있다.
주요 실천사업으로는 기초사업으로 공원ㆍ광장 테마구상 및 네트워크 연구, 안내시스템 체계정립 및 디자인개발, 중랑구 색채 및 야간경관 기본계획 수립, 역사·문화 공간 재현방안 연구 등이며, 전략사업으로는 건축물 및 공공 공간 녹화사업, 클린 앤 아트 라이프 디자인 사업, 소외 공간 환경개선사업, 도시갤러리 사업, 예술거리조성사업, 디자인서울거리 사업, 도시진출·입 상징 공간 조성사업 등이 있다. 또한, 미래제안사업으로는 녹색에너지를 활용한 공공디자인개발사업, 중랑바이크 투어라인 개발사업, 중랑 중심광장 조성사업, 면목천길 물테마거리 조성사업이 있다.
이와 함께 중랑구는 새로운 이미지를 찾기 위한 방안으로 중랑 브랜드(B·I)마크인 ‘Green Wave 중랑’을 개발했으며, ‘그린(green)’을 대표적으로 상징하는 나뭇잎을 형상화하고, 색상은 생명 에너지의 기원인 물의 파랑색(Blue)과 자연의 이미지인 녹색(Green)을 사용한 것으로 중랑구 이미지를 대표하는 또 하나의 상징물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