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수상콜택시 애물단지로 전락
하루 이용객 44명에 그쳐 예산낭비 지적
한강수상콜택시 이용객이 점점 줄어들어 애물단지로 전락하고 있다.
서울시가 민주당 공석호 의원(중랑구 2선거구)에게 제출한 ‘한강수상콜택시 이용객현황 자료’에 따르면 2011년 1월부터 4월까지 한강수상콜택시 이용객이 일일평균 44명에 그쳤다.
지난해와 비교하면 46.9% 감소한 수치이며, 시행초기인 2007년 10월부터 지난해 말까지의 일일평균 이용객 111명과 비교해도 40%에도 못 미친다.
수상콜택시의 최근 3년간 일일 평균 이용객은 2008년 115명, 2009년 135명으로 약간 증가했지만 2010년에는 83명으로 38.5% 감소했다.
일일 이용객 분포도를 보면 관광 이용승객이 67.6%를 차지했다. 출·퇴근을 이용한 승객은 2008년 34명, 2009년 41명, 2010년 31명으로 32.4%로 나타났다.
한강수상콜택시는 (주)즐거운서울이 2007년 10월 11일 수상택시 10척으로 운행을 시작했다. 당시 수상콜택시는 한강르네상스 사업의 일환으로 서울시가 629억9000만원을 투입해 나들목 증설 공사와 승강장용부잔교(여의도 선착장 등18개) 설치공사 등을 마쳤다.
시는 수상콜택시 시행을 앞 둔 2006년 보고서에서 관광과 통근 이용자를 합쳐 하루 평균 1만9500명이 이용할 것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실제 0.56%에 해당되는 111명이 이용하는데 그쳐 예측이 크게 빗나갔다. 서울시가 수상콜택시 이용객을 늘리기 위해 지난해 8월 운행이 중단된 잠실한강공원 선착장 노선이 올해 4월부터 운행을 재기했지만, 한달 간 승객수는 고작 112명에 불과했다. 하루 3.7명이 탑승한 셈이다. 사실상 시내버스가 1일 50회 이상 정류장을 경유한 것으로 볼 때 승객 수는 전무한 상태이다.
공 의원은 수상콜택시 이용률이 저조한 원인으로 출·퇴근용으로는 시간의 효율성이 떨어지고, 관광용도 이용 요금(최초 30분 7만원+10분당 2만원 초과)이 비싸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공 의원은 “무리한 예측으로 수익성이 떨어져 (주)즐거운서울은 매년 수 억원의 손실내고 결국 지난 2월 (주)청해진해운에 흡수 합병됐고, 버스는 승객도 없는 한강시민공원을 1km이상 경유하면서 혈세를 낭비하고 있다”며 한강르네상스 사업의 폐해를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