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회 동부학생탐구대회 개최
동부교육청 “창의성과 과학적 방법” 평가
서울특별시동부교육지원청(교육장 정재성)에서는 오는 9월 20일부터 제26회 동부학생탐구대회 개최한다고 밝혔다. 1차 심사는 9월20일부터 21일까지 동부교육청에서 진행되며, 2차 심사는 1차 심사 통과자에 한해 9월 27일 과학전시관 동부분관 강의실과 실험실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동부학생탐구대회는 생활 주변의 여러 가지 의문점 중에서 각자의 흥미와 능력에 맞는 주제를 선택하여 스스로 탐구해 보고 탐구한 내용을 정리하여 발표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범교과적 영역에서 과학적 탐구과정을 통한 문제해결방법을 익히며, 창의력을 계발하고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육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탐구 주제는 학생의 흥미와 능력에 따라 생활 주변, 자연현상, 범교과적 문제 등 자유롭게 선정할 수 있고, 과제의 탐구는 관찰, 조사, 자료 분석, 제작, 측정, 실험, 실습, 견학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직접 활동을 통하여 해결해야 한다.
탐구대회에는 1인 1작품을 개인 또는 팀(단체)명으로 출품하고, 단체명(4명 이내 제한, 동학교 및 동학년)으로 출품 시, 팀원 전원이 대면 심사에 참여해야 한다. 학교별 추천인원은 초ㆍ중학교당 총 3명(학년별 각 1명)이며 생활주변의 문제해결과제(범교과적 영역)에 대해 출품이 가능하다. 참가자 명단 및 보고서는 9월 9일까지 제출해야 한다.
정 교육장은 “탐구 결과보다 탐구 과정을 중요시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문제 해결 방법을 스스로 익히면서 창의성을 계발하는 실질적인 행사가 되도록 추진할 것이며, 다른 작품을 모방하거나 표절하지 않도록 지도하고, 출품 및 심사의 각 단계에서 검증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심사는 작품설명서에 의한 1차 심사(서류심사)와 작품에 대한 설명과 질의응답을 통한 2차 심사(대면심사)로 구분하고, 개인별 점수 및 등급 판정은 1차 와 2차 심사점수의 합산으로 결정한다.
심사기준은 탐구동기와 작품의 내용이 학생 수준에 적합한지의 여부와, 본인의 노력정도, 문제해결을 위한 창의성, 과학적 방법 등에 중점을 두어 심사하게 된다.
심사결과 금상 수상자 12명에게 동부교육장 상장 및 도서상품권(5,000원권) 4장이 수여되는 등 총 216명에게 사상할 계획이다. 또한 금상 수상자(12명)는 서울시대회에 출전권이 부여된다.